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시한 영화교육에 대한 학생 경험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지선-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12-21T11:41:09Z-
dc.date.available2021-12-21T11:41:0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968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 주제는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시한 영화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경험 분석에 대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첫째, 예술교육으로서의 영화교육에 대한 학생경험의 의미와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둘째, 영화교육 경험 제공의 기준이되는 중학교 영화교육과정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중학교 영화교육과정 기준에 따라 개발된 영화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경험을 질적연구인 면담법을 활용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교육의 한 장르로서 영화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학교는 K중학교이다. 이 학교에서 영화수업은 2학년을 대상으로2015년 1년 동안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당 1시간씩 30차시로 운영되었다. 연구참여자는 K중학교 2학년 여학생 4명이다. 연구를 위해 개인 및 집단 면담을2015년 9∼10월 동안에 총 6차례 실시하였다. 면담의 주 내용은 이상수의 수업분석도구를 활용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영화수업의 내용과 방법, 효과및 평가방법 등에 대해 질문하였다. 1∼2차는 집단면담을 실시하였고, 이후 3∼6 차에서는 심화된 내용을 가지고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참여자들의 영화수업에 대한 경험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범주로 분석되었다. ① 의사표현 수단의 확장, ② 상상력⋅협동심⋅ 자신감의 함양, ③ 영화제작을 통한 수업참여도 향상, ④ 영화 관련 흥미⋅적성⋅ 진로 탐색에의 기회를 가짐으로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연구참여자들에게 영화교육의 경험은 교육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영화수업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영화교육의 효과성으로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가진다. 우선, 연구참여자들이 한 학기 동안의 영화수업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경험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영화수업의 교육적 경험들이 파편화되고 분절된 흥미위주의 무질서한경험활동의 나열이 아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영화교육 이론 정립에 도움이 되는 실제 사례가 된다는 점이다. 이 논문의 결과를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에서 영null교육과정에 묻힌 영화교육이 예술교육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제공하였기를 바라며, 앞으로 연극, 국악, 무용,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가 학교 예술교육과정 영역 안에 포함될 수 있는 각 영역의 예술 교육적 효과성에 대한 질적⋅양적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화학회-
dc.title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시한 영화교육에 대한 학생 경험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Student Experience on Film Education Conducted i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17947/kfa..73.201709.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화연구, no.73, pp.243 - 281-
dc.relation.isPartOf영화연구-
dc.citation.title영화연구-
dc.citation.number73-
dc.citation.startPage243-
dc.citation.endPage28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6820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예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예술교육의 장르 확대-
dc.subject.keywordAuthor영화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영화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영화수업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면담법-
dc.subject.keywordAuthor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xpansion of genre of 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film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film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film class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in-depth interview-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