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1T12:40:20Z | - |
dc.date.available | 2021-12-21T12:40:20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평가의 타당도, 신뢰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적 평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을 구성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사례를 검토하는 데 있다. 이때 상호주관적 평가란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장인 교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평가 목적·평가 주체·평가 준거에 대해 합의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 글쓰기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는 ⑴ 상호주관성 형성하기, ⑵ 장르별 교수 학습 및 평가하기, ⑶ 집단별 교수 학습 및 평가하기, ⑷ 한 학기 수행 성찰하기의 네 단계로 진행된다. 이 평가는 타당도 추구의 맥락을 교실 공동체로 한정하고, 교육 및 평가 목적에 따른 장르별 평가 준거를 구성함으로써 평가 타당도를 확보했다. 또한 교수자와 평가자가 평가 준거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함께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평가 신뢰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교수 학습과 평가를 연계함으로써 평가 및 피드백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Inter-subjective Assessment Linked to College Writing Instru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윤빈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17.09.21.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no.21, pp.11 - 46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itation.startPage | 11 | - |
dc.citation.endPage | 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653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쓰기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주관적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준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방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subjective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method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