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A Study on the Inter-subjective Assessment Linked to College Writing Instru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ter-subjective Assessment Linked to College Writing Instruction
- Authors
- 이윤빈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대학 글쓰기; 글쓰기 평가; 상호주관적 평가; 평가 준거; 평가 방안; college writing; writing assessment; inter-subjective assessment; assessment criteria; assessment method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no.21, pp.11 - 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Number
- 21
- Start Page
- 11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5
- DOI
- 10.37736/kjlr.2017.09.21.11
- ISSN
- 2586-7229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평가의 타당도, 신뢰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적 평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 방안을 구성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사례를 검토하는 데 있다. 이때 상호주관적 평가란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장인 교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평가 목적·평가 주체·평가 준거에 대해 합의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 글쓰기 교수 학습과 연계한 상호주관적 평가는 ⑴ 상호주관성 형성하기, ⑵ 장르별 교수 학습 및 평가하기, ⑶ 집단별 교수 학습 및 평가하기, ⑷ 한 학기 수행 성찰하기의 네 단계로 진행된다. 이 평가는 타당도 추구의 맥락을 교실 공동체로 한정하고, 교육 및 평가 목적에 따른 장르별 평가 준거를 구성함으로써 평가 타당도를 확보했다. 또한 교수자와 평가자가 평가 준거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함께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평가 신뢰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교수 학습과 평가를 연계함으로써 평가 및 피드백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