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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재해문화와 안전교육에 관한 대학의 역할 : 일본 3·11 후쿠시마의 교훈Korean Disaster Culture and the Role of the University(Academism) in Safety Education : Lessons from the 3・11 East Japan Earthquake and Fukushima

Other Titles
Korean Disaster Culture and the Role of the University(Academism) in Safety Education : Lessons from the 3・11 East Japan Earthquake and Fukushima
Authors
김영근
Issue Date
2016
Publisher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Keywords
일본의 재해문화; 안전교육; 안전문화; 대학의 역할; 미래교육; 4・16 세월호; 3・11 동일본대지진; Japanese Disaster Culture; Safety Education; Safety Culture; The role of University; Future Education; 4・16 Sewol Disaster; 3・11 East Japan Earthquake; Academism
Citation
일본연구, no.26, pp.313 - 33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일본연구
Number
26
Start Page
313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509
DOI
10.32624/stofja.2016..26.313
ISSN
1598-4990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문제의식)은 세계 각국의 재해 및 안전 이슈를 점검하고, 나아가 재해문화와 안전에 관한 대학 혹은 교육의 역할을 고찰하는 데 있다. 특히, 사회안전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함으로써 최근 융복합적이고 거대화하는 재해의 프로세스 및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상에서 언급한 문제의식과 분석방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논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3・11 동일본대지진 및 후쿠시마 재해현장의 대응사례를 중심으로 일본의 안전문화에 관해서 고찰하고, 현장(체험) 중심의 재난안전 교육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는 현상황을 해부한다. 제2장에서는 한국에 안전문화란 존재하며, 과연 중요한 요소인가, 또한 재해 발생시 이와 관련해서는 무엇이 문제인가에 관해 분석한다. ‘한국의 잃어버린 재해 거버넌스 20년’이 초래한 한일간의 위기관리를 둘러싼 재해문화에 관한 격차를 규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안전사회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미래교육이라는 관점하에 글로벌 시대의 재난과 안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세 가지 제언으로 결론을 대신하고자 한다. 첫째, 한국의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재난 및 안전을 다루는 학과의 개설이 시급하다. 둘째, 미래형 기초 교양과정으로 <미래사회의 안전> 아젠더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대학의 교육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포스트 ‘5・31 교육개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새로운 ‘4・16 교육체제’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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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 University Global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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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oung Geun
문과대학 (글로벌일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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