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통 사상 및 교육 방법의 현대 도덕교육과정에서의 활용 가능성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함규진-
dc.contributor.author지준호-
dc.contributor.author신창호-
dc.contributor.author임홍태-
dc.date.accessioned2021-12-23T04:42:19Z-
dc.date.available2021-12-23T04:42:1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502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609-
dc.description.abstract도덕은 하나의 철학적, 심리적 상념으로서도 존재하지만, 실천으로 이어져야만 비로소 도덕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으로 도덕이란 타자가 자신과 공존할 때, 그 타자와의 관계에서 좋음(goodness) 또는 옳음(righteousness)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도덕이란 대부분 본능적으로 체득할 수 없기에 도덕교육이 있게 되는데, 한국인의 경우 서구와 다른 도덕적 전통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서구적 도덕교육으로 충분하지 않거나, 전통적 도덕교육을 활용함으로써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그런 견지에서 전통의 실천적 의미를 재해석하고 활용하는 일은 한 편의 논문으로는 너무 방대한 과제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비교와 범주화, 그리고 활용의 편의를 위해 전통을 ‘근세 유교(조선왕조 이후의 유교) 전통’으로 한정짓고, 다시 도덕교육 가운데 현행 도덕과교육의 교육과정을 전통 교육과정과 비교함으로써 일정한 성과를 얻고자 하였다. 전통 교육과정은 기(氣)의 발달에 근거하여 연령별로 단계별 학습을 시도했으며, 그 핵심 이념은 인(仁)과 의(義), 실천적 덕목은 효(孝), 제(弟), 자(慈), 직(直), 근(勤), 검(儉)이라고 정리해볼 수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전통 교육 이념이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로 영역을 나누고 각기 지향할 가치, 실천할 덕목을 배정한 현 도덕과교육의 체계와 상통할 수 있다고 보고, 그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몇 가지 전통-현대 융합적 교육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철학사연구회-
dc.title전통 사상 및 교육 방법의 현대 도덕교육과정에서의 활용 가능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ossible Utility of Korean Traditional Thoughts and Educational Practice In Contemporary Moral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창호-
dc.identifier.doi10.35504/kph.2016..50.0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철학논집, no.50, pp.363 - 389-
dc.relation.isPartOf한국철학논집-
dc.citation.title한국철학논집-
dc.citation.number50-
dc.citation.startPage363-
dc.citation.endPage38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309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전통-
dc.subject.keywordAuthor전통 도덕-
dc.subject.keywordAuthor전통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도덕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교적 덕목.-
dc.subject.keywordAuthormoral tradition-
dc.subject.keywordAuthormo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raditio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actical morality-
dc.subject.keywordAuthorConfucian virtu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