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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末明初 문학 동향 및 宋濂 문학관의 변화The change of Song lian’s viewpoint of Literature and The Literary trend in the Late Yuan and the Early Ming dynasty

Other Titles
The change of Song lian’s viewpoint of Literature and The Literary trend in the Late Yuan and the Early Ming dynasty
Authors
박경남
Issue Date
2016
Publisher
동양고전학회
Keywords
Song lian 宋濂; the late Yuan and the early Ming dynasty; ancient prose; literary criticism; the Six Confucian Classics 六經; ancient prose of the Chin and Han dynasty; ancient prose of the Tang and Song dynasty.; 宋濂; 元末明初; 古文辭; 文學批評; 六經; 秦漢古文; 唐宋古文.
Citation
동양고전연구, no.62, pp.67 - 86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양고전연구
Number
62
Start Page
67
End Page
8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666
DOI
10.16880/SEC.2016.62.03.067
ISSN
1226-7910
Abstract
본고는 元末明初 문학의 전개과정을 검토하면서 明代 초기 관각문학의 기틀을 다졌던 宋濂 문학의 위치를 점검해 보았다. 그는 명대 문학사에서 도학자적 문학관을 견지했던 것으로 단순 요약되고 있지만, 그 과정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본고는 문학론과 관련된 송렴의 글을 연대기적으로 분석함을 통해 그가 청·장년기까지도 秦漢古文 등의 古文辭에 빠져 오랫동안 헤어 나오지 못했음을 밝힐 수 있었다. 송렴은 삼십 세에 스승 黃溍과의 만남을 계기로 육경에 침잠하며 도학적 문예관을 가지게 되었지만 고문사의 유혹을 완전히 떨쳐버리지는 못했다. 오십 이후 朱元璋을 도와 명 건국의 주역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비로소 자신의 경세적 문학관을 실천적으로 확립하였고, 이후 자신의 도학적-경세적 문학관을 이론적으로 정립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과정은 또한 청·장년기 그 자신의 문학 수련의 주요한 대상이자 명초의 가장 중요한 문학적 전범이기도 하였던, 『사기』 등의 진한고문을 부정하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요약하면, 원말명초의 격동의 시기에 송렴은 개인적, 시대적으로 문학관의 변화를 겪으며, 그 생애 말년에 육경 및 송대의 도학자와 韓愈·歐陽脩 등의 당송고문을 聖人의 文으로 통하는 치세의 문학으로 재정립함으로써 명대 문학의 이념적 좌표와 새로운 문학적 전범을 제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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