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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교 문화의 관점에서 본 조선과 중국Joseon and China from the Perspective ofConfucian Culture of Ritual Norms(禮敎)

Other Titles
Joseon and China from the Perspective ofConfucian Culture of Ritual Norms(禮敎)
Authors
박종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국학진흥원
Keywords
예교; 중화의식; 문명; 문화적 동화; 문화적 차별화; 풍속; 『고려도경』; 『조선부』; 『표해록』; 연행록; Ritual norms; Sinocentrism; civilization; cultural assimilation; cultural differentiation; custom; < Goryeo Dogyeong> < Joseonbu> travelogue to China (Yeonhaengnok)
Citation
국학연구, no.28, pp.303 - 3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학연구
Number
28
Start Page
303
End Page
3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820
DOI
10.36093/ks.2015..28.009
ISSN
1598-8082
Abstract
중국 역대왕조는 전통적으로 동이-고려-조선에 이르는 동국東國을 ‘예의지방’으로 부르면서 중화문명을 수용하여 동화된 문화적 동화의 모범으로 인정했으며, 동국도 이에 호응하여 중국을 문화적 중심과 정치적 정점으로 인정했다. 중국의 문화적 동화전략은 정치적 번방을 문화적으로 동화시켜서 문화적으로도 종속된 우호관계를 겨냥한 것이었다. 중국인들의 예교적 시선에서 보면, 『고려도경』에 잘 나타나듯이 고려시대까지는 중화문명의 동화와 오랑캐 풍속이 병존하다가, 조선에 와서는 문화적 동화가 전면화되어 소중화로 불릴 만큼 내면화되어 『조선부』 이후 중국 사신들의 칭송을 받았다. 그러나 조선 전기 최부崔溥의 『표해록』를 계기로 조선 사람들은 예교의 대상이 아니라 예교의 주체로서 중국 문화가 비유교적 의례의 실천과 상업적 이익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문제점 등을 비평적으로 성찰함으로써 문화적 차별화 양상을 보여주었으며, 조선 후기에는 다양한 연행록에서 잘 나타나듯이 중국이 정치적 정점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중국을 문화적으로 저변화함으로써 문화적 중심으로서 ‘예의조선’의 자부심을 고조시키는 한편, 청나라를 더 이상 문화적 야만으로 규정할 수 없다는 현실적 상황 변화로 인해 예교적 시선도 일정하게 균형을 취하여 현실주의적으로 객관화되는 흐름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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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ong Ch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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