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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陶靖節集』과 조선시대 自挽詩 -<擬挽歌辭三首>의 수용 경로를 중심으로-Taojingjieji陶靖節集 and Self-elegy in Joseon -Focusing on reception of Trilogy of Pseudo Self-elegy擬挽歌辭三首-

Other Titles
Taojingjieji陶靖節集 and Self-elegy in Joseon -Focusing on reception of Trilogy of Pseudo Self-elegy擬挽歌辭三首-
Authors
임준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시가문화학회
Keywords
『陶靖節集』; 조선시대; 自挽詩; 陶淵明; < 擬挽歌辭三首> 『精刊補注東坡和陶詩話』; 『Taojingjieji(陶靖節集)』; Joseon; Self-elegy poetry; Tao Yuanming; 「Trilogy of Pseudo Self-elegy((擬挽歌辭三首)」; 『Comments on Dongpo’s Responsive Poetry to Tao Yuanming with Fine Print and Supplemented Notes (精刊補註東坡和陶詩話)』
Citation
한국시가문화연구, no.36, pp.239 - 27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시가문화연구
Number
36
Start Page
239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857
ISSN
2466-1759
Abstract
도연명의 <擬挽歌辭三首>는 주로 조선시대 간행되거나 通行本으로 유통된 도연명 문집을 통해 조선시대 문인들에게 수용되었다. 중국본의 유입상황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간행된 도연명집의 판본은 전기가 5종, 후기가 2종으로 파악된다. 이밖에 유형원 개인이 편찬한 필사본이 1종 전한다. 또 도연명의 문집은 아니지만, 그의 시와 관련 자료가 수록되어 있는 『精刊補註東坡和陶詩話』가 전기 <擬挽歌辭> 수용에 一翼을 담당했다. 이 글에선 조선시대 刊本 및 通行本에 수록된 도연명의 <擬挽歌辭三首>에 대한 문헌적 검토를 바탕으로, 이 작품이 조선 전기 문인들에게 수용된 경로와 그것이 자만시 창작에 미친 영향을 추정해 보았다. 그 결과 조선 전기에 비해 후기 간본이 가진 한계로 인해 후기 자만시 창작이 편향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전기의 경우 蘇軾의 和陶詩에 대한 주석과 비평서 성격의 『精刊補注東坡和陶詩話』가 도연명에 대한 재인식은 물론 자만시 창작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조선시대 문인들의 도연명 <의만가사> 수용 경로가 모두 이같이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또 이 글은 <의만가사삼수>에만 초점을 맞추어 검토했던 까닭에 거시적인 부분에선 충분한 논의를 진행시키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런 문제점들은 앞으로 조선 간본 도연명집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함께 보완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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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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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Jun Chul
문과대학 (한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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