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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함산 석굴 문수·보현보살상 연구A Study on the Iconography of Manjusri and Samantabhadra Bodhisattva in Seokgur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conography of Manjusri and Samantabhadra Bodhisattva in Seokguram
Authors
주수완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불교미술사학회
Keywords
석굴암(石窟庵); 문수보살(文殊菩薩); 보현보살(普賢菩薩); 다라니집경(陀羅尼集經); 유리다완(琉璃茶盌); 불교도상(佛敎圖像); 석가삼존(釋迦三尊); Seokguram; Mañjuśrī; Samantabhadra; Dhāraṇī Collection Sutra; glass tea bawl; buddhist iconography; Sakyamuni triad
Citation
강좌미술사, no.44, pp.97 - 1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강좌미술사
Number
44
Start Page
97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070
ISSN
1226-6604
Abstract
이 논문은 石窟庵 本室 앞쪽에 위치한 두 菩薩立像의 尊名 및 圖像的 淵源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 두 보살상은 석굴암 본존불이 보드가야의 降魔成道像을 바탕으로 한 釋迦牟尼로 해석됨에 따라 석가모니의 권속인 文殊·普賢菩薩로 해석되고 있다. 하지만 석가모니의 협시보살이 문수·보현보살이어야 한다는 경전상의 근거는 찾기가 어렵다. 아울러 문수·보현보살이 찻잔(茶盌)과 經冊을 들고 있는 도상적 전거 역시 분명하지 않다. 석가모니의 권속으로서 분명하게 문수·보현보살이 확인되는 경우는 獅子와 코끼리(象)를 탄 보살이 등장하는 경우이다. 이는 『陀羅尼集經』에서 그 전거를 찾아볼 수 있는데, 석굴암이 제작되던 시기보다 1세기가량 앞서 번역되었기 때문에 석굴암 제작자들은 이 경전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또한 725년의 명문을 지닌 山東省 城武縣의 石造舍利塔 門扉에도 사자와 코끼리를 탄 문수·보현보살상이 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굴암에서 사자·코끼리를 탄 도상을 문수·보현보살의 도상으로 채택하지 않았던 것은 이러한 도상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었거나, 『다라니집경』의 문수·보현보살과는 성격이 다른 도상임을 의도적으로 강조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만약 이들 도상이 사자·코끼리를 탄 보살도상이 알려지기 전의 도상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면, 우리나라나 혹은 중국에 이와 같은 유형의 문수·보현보살 도상이 존재해야겠지만, 현재까지 석굴암에서와 같은 문수·보현보살 도상이 짝을 이루어 등장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석굴암 보살도상에 보이는 찻잔이나 경책을 든 보살상은 敦煌 莫高窟, 洛陽 龍門石窟 등에서 보이고 있지만, 이런 유사한 도상이 문수·보현을 의미한다는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중국에 존재하고 있던 도상이지만, 이 도상을 각각 문수와 보현보살을 상징하는 개념으로 재해석하여 석가모니의 권속으로서 짝을 이루어 등장시킨 것은 석굴암 설계자의 창안이었다고 해석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찻잔과 경권이 문수·보현보살과 연관될 수 있는 몇몇 전거들을 고찰했다. 찻잔은 『宋高僧傳』에 등장하는 文殊菩薩을 만난 無著의 설화와 연관지어보았으며, 경책은 中國 五台山 南禪寺 大殿의 普賢菩薩이 經卷을 들고 있는 도상과 비교해 보았다. 이를 통해 문수의 찻잔은 參禪을, 보현보살의 經冊은 敎學을 상징하는 지물을 의도했던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었다. 나아가 이는 각각 석가의 깨달음의 요체와 실천적 보살행의 개념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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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Archaeology and Art Histo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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