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교과로서의 국어교육, 대상 텍스트 연구-정보텍스트와 문학텍스트의 문맥상 의미 이해 특징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Text for Education of the Korean language Art as a Tool Subjects -Focused on a feature of making sense in context of an informational text & a literary text-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Text for Education of the Korean language Art as a Tool Subjects -Focused on a feature of making sense in context of an informational text & a literary text-
- Authors
- 정은아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텍스트; 문학텍스트; 도구교과로서의 국어교육; 문맥 상 의미 이해; informational text; literary text; education of the Korean language art as a tool subjects; make sense in context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56, pp 257 - 283
- Pages
- 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Number
- 56
- Start Page
- 257
- End Page
- 28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166
- DOI
- 10.26589/jockle..56.201512.257
- ISSN
- 1598-1967
- Abstract
- 본 연구는 국어교육에서 도구교과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텍스트로서 정보텍스트 뿐 아니라 문학텍스트도 주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논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어교육에서 읽기 능력은 문맥상의 이해 능력 면이 주요하다는 견지에서 본고는 정보텍스트와 문학텍스트의 대표적 문종을 택하여 문맥상 의미 이해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결과, 정보텍스트는 ‘문맥상의 의미 이해가 비교적 단순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조’를 문학텍스트는 ‘문맥상의 의미 이해가 비교적 복잡하면서도 말하고자 하는 바가 감동적으로 와 닿는 구조’를 그 특징으로 하였다. 이러한 특징들은 여타 텍스트를 읽어 내거나 표현하는데 있어서 ‘명료한 전달’ 혹은 ‘깊이 있는 울림과 섬세하고 풍성한 전달’ 등의 읽기 능력을 학습자에게 기여할 것이다. 사실, 정보텍스트가 일반적으로 단순한 문맥적 의미 이해 양상을 보일지라도 더욱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문학텍스트와 유사한 방식의 복잡한 맥락을 상당히 필요로 한다. 이에 의미의 이해에 있어서 채워야 할 여러 유형의 빈자리가 많은 문학텍스트가 상대적으로 빈자리가 적은 정보텍스트 읽기를 수월하도록 도울 것이다. 정보텍스트와 문학텍스트가 지니는 이러한 특징들은 학교나 직장에서 주로 다루게 되는 정보텍스트에서나, 사적인 독서 영역에서 압도적 우위를 두고 있는 문학텍스트에서나 긍정적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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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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