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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과 현행 한국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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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병욱-
dc.date.accessioned2021-12-26T21:40:41Z-
dc.date.available2021-12-26T21:40:41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7-36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290-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다음 두 가지를 주장하고 있다. 첫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제시된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자료는 그 교과서 집필자들의 수준을 보여준다. 사료를 선택하는 안목이나 출처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볼 때 전문가라고 하기 어렵다. 둘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하여 현행 한국사 교과서들에 있는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 설명은 그 역사적 의미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국사 교과서들에는 한국인 전부가 제2차 조선교육령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처럼 서술되었지만, 한국인 중에 유산층은 이 교육령을 통해 성공에 필요한 학력을 획득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과 현행 한국사 교과서-
dc.title.alternativeThe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and Korean history textbook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병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역사비평, no.109, pp.228 - 253-
dc.relation.isPartOf역사비평-
dc.citation.title역사비평-
dc.citation.number109-
dc.citation.startPage228-
dc.citation.endPage25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3246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제2차 조선교육령-
dc.subject.keywordAuthor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사료-
dc.subject.keywordAuthor역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history textbook by Kyohaksa Publishing Co.-
dc.subject.keywordAuthorhistorical documents-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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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ociate Research Center >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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