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과 현행 한국사 교과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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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병욱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6T21:40:41Z | - |
dc.date.available | 2021-12-26T21:40:41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7-362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290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다음 두 가지를 주장하고 있다. 첫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제시된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자료는 그 교과서 집필자들의 수준을 보여준다. 사료를 선택하는 안목이나 출처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볼 때 전문가라고 하기 어렵다. 둘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하여 현행 한국사 교과서들에 있는 제2차 조선교육령에 관한 설명은 그 역사적 의미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국사 교과서들에는 한국인 전부가 제2차 조선교육령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처럼 서술되었지만, 한국인 중에 유산층은 이 교육령을 통해 성공에 필요한 학력을 획득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1922년 ‘제2차 조선교육령’과 현행 한국사 교과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and Korean history textbook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병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역사비평, no.109, pp.228 - 253 | - |
dc.relation.isPartOf | 역사비평 | - |
dc.citation.title | 역사비평 | - |
dc.citation.number | 109 | - |
dc.citation.startPage | 228 | - |
dc.citation.endPage | 25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324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2차 조선교육령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cond Education Ordinance of 1922 in Ko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history textbook by Kyohaksa Publishing Co.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ical docu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y educ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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