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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시다슌소 (菱田春草)의 <과부와 고아(寡婦と孤児)>에 대한 재검토Reconsidering of Shunso Hishida’s <Widow and Orphan>

Other Titles
Reconsidering of Shunso Hishida’s <Widow and Orphan>
Authors
김용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Keywords
菱田春草; 寡婦と孤児; 岡倉天心; 源義経; 常盤御前; 歴史画; Hishida Shunso; Widow and Orphan; Okakura Tenshin; Minamotono Yoshitsune; Tokiwa Gozen; Historical Painting; 히시다 슌소; 과부와 고아; 오카쿠라 텐신; 미나모토노 요시쓰네; 도키와고젠; 역사화
Citation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no.24, pp.25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림일본학 (구 한림일본학연구)
Number
24
Start Page
25
End Page
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445
ISSN
1738-5334
Abstract
히시다 슌소의 <과부와 고아>는 작가의 동경미술대학교 졸업작품으로 히시다 슌소의 도쿄미술학교 졸업작품 <과부와 고아>는 그가 당초계획을 변경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화제를 변경한 배경에는 청일전쟁과 조형적인 요인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청일전쟁은 당시 일본 미술계와 도쿄미술학교에도 큰 영향을 미쳤던 만큼 슌소도 그 영향권 내에서 <과부와 고아>를 그렸고, 전쟁피해자들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을 그린 사실은 청일전쟁 당시 전쟁피해자에 관한 논의와도 깊은 연관을 보여준다. 그런데, 당시에 사용된 ‘고아’라는 단어의 의미를 고려하면 과부와 고아 두 사람은 모자 관계일 가능성이 크고 역사 속의 인물인 도키와 고젠과 미나모토노 요시쓰네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 근거는 <과부와 고아>와 유사한 장면이 『헤이지모노가타리』에 등장하기 때문이다. 헤이안시대 말기 전쟁영웅이었던 미나모토노 요시쓰네에 관해서는 덴신도 강조한 바 있고, 그에 관한 희곡을 쓴 사실도 그림 속 어린 아이가 요시쓰네일 개연성을 높여준다. <과부와 고아>의 인물들이 도키와 고젠과 미나모토노 요시쓰네일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슌소가 고유명사를 쓰지 않은 점 또한 중요한 과제다. 그것은 두 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첫 번째 이유이자 중요한 이유로서 당시 역사화에 대해 엄격했던 시대고증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즉, 낡은 갑옷으로 여성과 어린 아이가 전쟁피해자라는 점을 부각시켰지만, 『헤이지모노가타리』에는 등장하지 않는 모티프였기 때문에 시대고증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와 같은 딜레마 상황을 해결하기 방도로서 제목에 고유명사가 아닌 일반명사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 점은 두 번째 이유로 추정되는 도키와 고젠에 대한 인식의 문제와 함께 제목에서 고유명사가 아닌 일반명사를 사용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로 생각된다.<과부와 고아>가 그려진 배경에 대한 이해에서 또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문제는 메이지시대에 들어 이루어진 무사도에 대한 재조명이다. 무사도를 재조명하여 그 위상을 일본적 정신세계의 핵심으로 정립하는 과정에서 헤이안시대 말기나 가마쿠라시대 초기 무사들에 대한 재평가, 재조명이 이루어졌고, 미나모토노 요시쓰네의 경우도 그와 같은 무사들 가운데 한 명으로 충군애국을 실천한 존재로까지 부각된 사실은 이 그림이 그려진 배경적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슌소의 <과부와 고아>는 청일전쟁이라는 상황적 요인에 의해 전란의 피해자인 점이 더 강조된 경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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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Korea University Global 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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