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를 활용한 소설감상교육 -김유정 소설 감상을 중심으로-The Comprehension of Distance and Educational Coaching Novel Appreciation-focusing on Kim Yujeong novel-
- Other Titles
- The Comprehension of Distance and Educational Coaching Novel Appreciation-focusing on Kim Yujeong novel-
- Authors
- 정재림; 이남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우리문학회
- Keywords
- 문학교육; 소설감상; 거리; 어조; 독자의 저항; 서사텍스트의 의사소통 구조; literature education; novel appreciation; (aesthetic) distance; tone; reader’s resistance; communication structure of narrative text
- Citation
- 우리문학연구, no.42, pp.321 - 3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우리문학연구
- Number
- 42
- Start Page
- 321
- End Page
- 34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457
- ISSN
- 1229-7429
- Abstract
- 이 논문의 목적은 거리라는 비평적 개념을 소설감상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이는 데 있다. 작가, 내포작가, 서술자, 내포독자, 독자 등 서사적 의사소통 주체들간의 태도와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의 의미 파악과 직결되기 때문에, 소설감상에서 거리의 파악은 중요하다. 몇몇 서사이론에서는 시점이나 서술기법의 선택에 따른 결과로 거리를 취급하기도 하지만, 본고는 보다 실제적이고 유연한 입장에서 거리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특히, 감상자가 작품에 거부감이나 저항을 보이는 이유를 거리와 관련하여 해명하고자 하였으며 그 사례로써 김유정의 소설을 활용하였다. 본고는 ‘실제작가…→〔내포작가→서술자→피화자→내포독자〕…→실제독자’의 서사적 의사소통 구조에 유의하여, ‘<1> 서술자와 대상의 거리, <2> 내포작가와 서술자의 일치, <3> 내포작가의 견해에 대한 내포독자의 공감’의 단계별 소설감상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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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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