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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아포리아(aporia)와형의 유예제도에 대한 법문학적 이해― 카뮈의 <손님>을 예로 하여Understanding the Aporias of Justice and Suspension of Penalty in View of Law and Literature. –in Camus’ “The Guest”

Other Titles
Understanding the Aporias of Justice and Suspension of Penalty in View of Law and Literature. –in Camus’ “The Guest”
Authors
이상돈박명화
Issue Date
2014
Publisher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Keywords
justice; aporia; Derrida; Camus; singularity; reinvent; undecidability; coherence; urgency; suspension of penalty; inbetweeness; 정의; 아포리아; 데리다; 카뮈; 독특성; 재발명; 결정불가능성; 정합성; 긴급성; 형의 유예제도; 사이성
Citation
고려법학, no.72, pp.209 - 252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려법학
Number
72
Start Page
209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487
ISSN
1598-1584
Abstract
이 글은 철학, 문학 그리고 법의 만남을 다룬다. 데리다에 의하면 정의란 법의 해체(deconstruction)를 통해서 생성되며, 이때 정의는 세 가지 아포리아(aporia)를 갖는다: 규칙의 판단중지, 결정 불가능성의 유령 그리고 지식의 지평을 차단하는 긴급성. 정의의 세 가지 아포리아는 카뮈의 단편 소설 <손님>에 등장하는 발뒤시, 다뤼, 아랍인의 결정상황에 정확하게 반영된다. 법관이 재판을 통해 판결을 내리는 결정상황과 그 모습은 바로 카뮈의 <손님>에 등장하는 발뒤시, 다뤼, 아랍인의 상황과 모습에 유비될 수 있다. 그 둘은 모두 정의의 아포리아에 맞닥뜨리게 된다. 그러나 현실에서 재판을 수행하는 법관은 이와 같은 정의의 아포리아라는 이론적 문제를 이론적으로 해결할 수가 없고 오직 실천적으로만 해결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런 실천적 해결의 방안 가운데 형의 유예제도는 대표적인 법제도이다. 발뒤시, 다뤼, 아랍인의 결정상황에 처해있는 법관은 형의 유예 제도를 통해 자신이 행하는 결정을 다음과 같은 두 대립항 사이에(inbetween) 놓을 수 있게 된다: (데리다가 말하는 정의의 첫 번째 아포리아에 관해서) ‘법의 보편성과 사안의 특수성’ 사이에, (정의의 두 번째 아포리아에 관해서) ‘정의를 향한 결정과 정의의 불가능성’ 사이에, 그리고 (정의의 세 번째 아포리아에 관해서) ‘부정의에 대한 체념과 정의에 대한 희망’ 사이에. 형의 유예제도가 갖는 이와 같은 법철학적, 법문학적 의미는 이러한 데리다의 정의의 아포리아에 대해 더욱 실천성을 가진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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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 Sang 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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