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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독서정책의 핵심 쟁점과 과제Core Issues and Solutions for School Reading Policies

Other Titles
Core Issues and Solutions for School Reading Policies
Authors
김주환이순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학교 독서; 독서교육; 독서정책; 도서관 정책; 교수학습 지원; school reading; reading education; reading policy; library policy; support for teaching and instruction
Citation
독서연구, no.31, pp.41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31
Start Page
41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490
ISSN
1598-9607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 독서정책의 법률적 근거와 주요 동향을 살펴보고, 쟁점과과제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 독서정책에 나타난 핵심 쟁점은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학교도서관 인프라 구축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기여하지못하고 있다. 2) 교사와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지원하기보다는 1회성 행사에치중하고 있다. 3)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분리된 채 운영되고있다. 4) 학교 독서교육의 개념이 명확하지 않고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이 혼란스럽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로는 다음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도서관진흥법과 별도로 학교독서교육진흥법이 제정될 필요가있다. 둘째, 관계 부처의 협업 방식의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를 구성할 것이아니라 교육부 산하 교육과정 정책과에서 학교도서관 업무를 통합해서 운영해야 한다. 셋째, 학교도서관 인프라 구축과 행사 중심의 사업에서 교수・학습 지원, 학생들의 독서 활동 지원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사업의 범위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양으로서의 독서 개념에서 벗어나 교과독서 혹은학습독서로서의 독서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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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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