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해성 납돈절(納頓節) 가면극의 역사와 연희 양상The history and performing aspects of mask dances of Nadunjie in Qinghai Province of China
- Other Titles
- The history and performing aspects of mask dances of Nadunjie in Qinghai Province of China
- Authors
- 전경욱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남도민속학회
- Keywords
- 납돈절; 이랑신; 장가기; 오관; 오장; 삼장; 살호장; Nadunjie; Irangshin; ZhuangJiaQi; WuGuan; WuJiang; SanJiang
- Citation
- 남도민속연구, no.29, pp.285 - 3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남도민속연구
- Number
- 29
- Start Page
- 285
- End Page
- 3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513
- ISSN
- 1975-4728
- Abstract
- 중국 청해성 민화현 삼천 토족(土族)의 납돈절은 중국 한족으로부터 전래된 이랑신 신앙과 티베트에서 전래된 라마교 신앙이 융합된 축제이다. 납돈절에서 연행된 가면극인 <장가기(莊稼其)>·<오관(五官)>·<오장(五將)>·<삼장(三將)>·<살호장(殺虎將)>은 가면극들의 기원, 교류양상, 영향관계 등을 잘 보여 준다.
장가기는 토족 조상들이 물과 풀을 따라 이동하는 유목생활을 거쳐 농업에 종사하는 정착생활을 하게 된 과정을 보여 준다. 오장, 삼장은 관공(관우)을 찬양하는 가면무인데, 청나라 옹정(雍正) 황제가 전국에 관공을 모시는 사당을 짓도록 명령했기 때문에 삽입된 것으로 보인다. 또는 이 지역이 옛날 군대 주둔지였기 때문에 군나(軍儺)적 전통이 계승되어, 숭무(崇武)적 내용의 가면극이 전승되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살호장은 그 기원이 민간의 동물토템제에서 생겨난 동물의 모습을 모방한 춤이지만, 후대에 라마교 가면극인 ‘참’의 법왕(法王)의 영향으로 산왕이 소머리 가면을 착용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