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 반의 재외국민 학습자 특성 연구 ー글쓰기능력이글쓰기전략과학교생활에미치는영향분석을중심으로ーStudy on characteristics of Korean overseas resident students studying in the writing classes in universities in Korea - Focus on the impact analysis of their writing capability on their writing strategy and school life. -

Other Titles
Study on characteristics of Korean overseas resident students studying in the writing classes in universities in Korea - Focus on the impact analysis of their writing capability on their writing strategy and school life. -
Authors
신윤경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재외국민; 글쓰기 특별반; 학습자 분석; 글쓰기 구성; Overseas Residents; special writing course; analysis on student; structure and formation of writing
Citation
작문연구, no.14, pp.339 - 363
Indexed
KCI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14
Start Page
339
End Page
3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54
ISSN
1738-883X
Abstract
‘재외국민’ 즉, ‘재외국민 특례입학전형’으로 대학에 들어온 이들은 대부분 각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글쓰기 반 중에 외국인 반으로 분류되어 수업을 받고 있다. 일반 한국인 대학생들의 글쓰기 내용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인데, 외국인 반으로 편입되었더라도 읽기와 말하기의 유창성이 뛰어나 그 반의 수업 내용은 오히려 쉬워 또 다른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재외국민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에 대한 학습자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 첫 단계로 재외국민 학생들에게 글쓰기 전략 사용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것과 글쓰기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먼저 그들은 현재 자신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와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글쓰기 과정에서 그들 스스로 문법 및 철자, 어휘 등의 언어적인 면에 치중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위 단계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용 구성 및 조직’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통계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그들의 글쓰기 지도나 특별반 구성에 있어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