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어휘 교육 연구 -한일 한자음 대응관계를 이용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牧野美希 | - |
dc.contributor.author | 유석훈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2T22:40:52Z | - |
dc.date.available | 2022-01-02T22:40:52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94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1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보다 효과적인 한자어휘 학습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일 한자어가 가지고 있는 "음성적 대응관계"와 "조어 능력"을 이용한 교육 방안에 대해 일본인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검토하였다. 실험은 필자가 설계한 한자음 음성 대응관계에 관한 수업을 듣는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대조집단 가각의 어휘 시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진행하였다. 실험에서 진행한 수업은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어휘 교육 방안을 제시한 두 가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수업은 일주일에 1번, 총 4번 실시하고, 매번 수업 전에 어휘 시험을 실시하며, 그 점수 추이를 관찰하였다. 실험의 결과, 한일 한자음 음성대응관계에 관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대조집단보다 어휘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또한 학습자가 모르는 어휘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추측전략을 사용하려고 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학습효과 및 학습 전략 전반에 걸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일본근대학회 | - |
dc.title |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어휘 교육 연구 -한일 한자음 대응관계를 이용하여- | - |
dc.title.alternative | An effective method of teaching Sino-Korean vocabulary to Japanese learners of Korean - Sound correspondences of Sino-vocabulary stock in Korean and Japanese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석훈 | - |
dc.identifier.doi | 10.16979/jmak..38.201211.7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일본근대학연구, no.38, pp.79 - 96 | - |
dc.relation.isPartOf | 일본근대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일본근대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38 | - |
dc.citation.startPage | 79 | - |
dc.citation.endPage | 9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134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 한자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 한자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어 모어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체 규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음운대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어휘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어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o-Korean wo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o-Japanese wo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Japanese- native learn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pping ru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nd correspond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cabulary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formation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o-Korean wo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o-Japanese wo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Japanese- native learn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pping ru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nd correspond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cabulary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formation abili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