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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필기·야담류에 나타난 귀신의 세 유형과 그 역사적 변모The Types of Guishin(鬼神) and Its Historical Transformation in the Period of Joseon Dynasty

Other Titles
The Types of Guishin(鬼神) and Its Historical Transformation in the Period of Joseon Dynasty
Authors
강상순
Issue Date
2010
Publisher
우리어문학회
Keywords
귀신; 조령; 초자아; 상징적 아버지; 원귀; 여귀; 증상; 귀물; 사물; 실재; Guishin(鬼神); Ancestral spirit; Superego; Symbolic father; Revengeful spirit; Symptom; Alien substance; The real
Citation
우리어문연구, no.38, pp.137 - 168
Indexed
KCI
Journal Title
우리어문연구
Number
38
Start Page
137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531
ISSN
1226-7341
Abstract
본고는 조선시대 필기·야담류에 출몰하는 다양한 형상의 귀신들을 성리학적 상징질서와의 관계에 따라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 역사적 변모 양상을 검토하며 그 속에 투사된 역사적 주체들의 무의식적 관념을 분석하고자 한 글이다. 우선 필자가 1유형으로 분류한 귀신은 성리학적 가치와 도덕체계를 지지하고 종법적 가족질서를 수호하는 신령한 귀신이다. 『어우야담』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조령은 이 유형을 대표하는 귀신으로, 이들은 종법적 가족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현실에 출몰한다. 그런데 성리학적 귀신론에 반하여 개별적인 욕망과 의지를 지닌 채 후손들의 내면까지 감찰하는 이 父性的 귀신은 강화된 부권과 가문의식, 이로 인해 더욱 증식된 오이디푸스적 애증 갈등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자아로서의 귀신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2유형의 귀신은 성리학적 상징질서의 실패와 한계로 인해 발생한 귀신들로, 사회적 억압과 희생에 대한 공동체의 부채의식을 그 바탕에 깔고 있다. 원귀와 여귀로 대표되는 이 유형의 귀신들은 제대로 된 죽음을 요구하는데, 그런 점에서 이 유형의 귀신은 뒤틀려 발신되어 제대로 해독되기를 요구하는 일종의 사회적 증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3유형의 귀신은 성적 충동이나 사회적 적대, 죽음 같이 동시대의 지배적 도덕·가치·언어체계 속에 포획되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질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귀신들이다. 어떤 목적도 의미도 알 수 없는 기괴한 사물로서의 이 귀신은 성리학적 상징질서에 근본적으로 포획 불가능한 실재의 차원을 상상적 이미지의 형태로 드러내는 존재들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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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ociate Research Center >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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