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재미 요소가 주관적 시간 지각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n time perception by fun experience of a game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n time perception by fun experience of a game
- Authors
- 최문기; 정현일; 한용진; 정재범; 김지연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game; time distortion(loss of track of time); fun factors of game; 게임; 시간 왜곡(시간 감각의 상실); 게임의 재미 요소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21, pp.33 - 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Number
- 21
- Start Page
- 33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574
- ISSN
- 1976-6513
- Abstract
- 게임 활동 중에 많은 게임 유저들이 게임 플레이 시간에 대한 왜곡을 경험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주로 몰입또는 중독의 관점에서 연구되었는데, 이러한 연구들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나 이와 관련된 게임 유저들의심리적 경험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재미 요소가 게임 시간에 대한 왜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게임의 물리적 재미 요소와 하루 평균 게임 플레이 시간은 시간 왜곡과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게임을 통한 심리적 재미 경험과 게임 경력은시간 왜곡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 요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게임 경력이 오래될수록, 게임을 통해 얻는 심리적 재미 경험이 클수록 실제 게임 플레이 시간에 비해 게임 유저들이 느끼는 주관적인 체감 시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게임 유저들이 게임 활동 중 흔히 경험하는 게임 플레이 시간에 대한 왜곡 현상의 원인을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게임 유저들의 물리적, 심리적 재미 경험의 속성을 보다구체적으로 탐색하여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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