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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재미 요소가 주관적 시간 지각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n time perception by fun experience of a gam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n time perception by fun experience of a game
Authors
최문기정현일한용진정재범김지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Keywords
game; time distortion(loss of track of time); fun factors of game; 게임; 시간 왜곡(시간 감각의 상실); 게임의 재미 요소
Citatio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21, pp.33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umber
21
Start Page
33
End Page
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574
ISSN
1976-6513
Abstract
게임 활동 중에 많은 게임 유저들이 게임 플레이 시간에 대한 왜곡을 경험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주로 몰입또는 중독의 관점에서 연구되었는데, 이러한 연구들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나 이와 관련된 게임 유저들의심리적 경험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재미 요소가 게임 시간에 대한 왜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게임의 물리적 재미 요소와 하루 평균 게임 플레이 시간은 시간 왜곡과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게임을 통한 심리적 재미 경험과 게임 경력은시간 왜곡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 요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게임 경력이 오래될수록, 게임을 통해 얻는 심리적 재미 경험이 클수록 실제 게임 플레이 시간에 비해 게임 유저들이 느끼는 주관적인 체감 시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게임 유저들이 게임 활동 중 흔히 경험하는 게임 플레이 시간에 대한 왜곡 현상의 원인을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게임 유저들의 물리적, 심리적 재미 경험의 속성을 보다구체적으로 탐색하여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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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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