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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ly Intellectual Formation of Zhu GuangqianEarly Intellectual Formation of Zhu Guangqian

Other Titles
Early Intellectual Formation of Zhu Guangqian
Authors
심태식
Issue Date
2009
Publisher
중국어문연구회
Keywords
교육; 동성; 홍콩; 시대; 지식의 형성; 언어; 5; 4시기; 통섭; 쭈꾸앙치엔
Citation
중국어문논총, no.43, pp.589 - 615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어문논총
Number
43
Start Page
589
End Page
6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791
DOI
10.26586/chls.2009..43.027
ISSN
1226-4555
Abstract
20세기 중국 현대미학과 문학이론 방면에서 쭈꾸앙치엔(1897-1986)은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미학과 문학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난해하게 알려진 미학과 문학이론들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풀어쓴 저술들로 일찍이 1920년대 후반부터 중국 청년 지식인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1980년대 쭈꾸앙치엔은 개혁개방이후 불어 닥친 새로운 사조 속에서 일찍이 사회 속에서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과 휴머니즘을 강조한 그의 학술사상으로 다시금 주목을 받았다. 이 논문은 그의 문예미학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쭈꾸앙치엔 사상의 형성기를 살펴본다. 고향인 동성과 대학시절을 보낸 홍콩의 교육과정 속에서 그의 초기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고찰함으로써, 중국 전통에 뿌리를 두면서도 서양 학문사상을 동시에 간직한 쭈꾸앙치엔의 독특한 학문적 태도를 조명한다. 어린 시절 부친으로부터 시작된 전통적 훈육은 동성파 고문전통의 세례로 이어져 쭈꾸앙치엔의 초기 지적 태도에 굳건한 유교전통의 토대를 형성한다. ‘군자’를 열망하는 그의 이상은 홍콩대학에서 서구 학문을 접하면서 수정되지만 신학문과의 조우는 다른 한편 10년간 진행된 전통교육과의 융합이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했다. 서양과 중국의 지적 전통 가치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는 미적 태도를 통한 자기수양의 계기를 강조하는 전통 중국사유를 서양의 낭만주의적 개인주의와 연결하는 모습에서 두드러진다. 서양의 가치를 우위에 두고 극단적으로 중국전통을 비판했던 5.4시기에, 변화의 중심에서 떨어진 홍콩이라는 물리적 공간이 쭈꾸앙치엔에게 전통과 신학문, 서양과 중국이 소통할 수 있는 시공간을 마련해 준 사실 또한 확인할 수 있다. 홍콩대학을 졸업할 무렵 예술 속에서 감정의 수양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유는 중국과 서양의 지적 전통이 쭈꾸앙치엔에게서 충돌이 아닌 통섭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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