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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정교과서의 어휘교육에 관한 고찰 ─『분류어휘표』의 의미분류면에서─国定教科書の語彙教育に関する考察 -『分類語彙表』の分類方式に従って-

Other Titles
国定教科書の語彙教育に関する考察 -『分類語彙表』の分類方式に従って-
Authors
윤재숙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일어교육학회
Keywords
국정교과서; 분류어휘표; 어휘교육; 기초어휘; 国定教科書; 分類語彙表; 語彙教育; 期初語彙
Citation
일본어교육연구, no.16, pp.57 - 7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일본어교육연구
Number
16
Start Page
57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805
ISSN
1598-4311
Abstract
본 연구는 일본 국정교과서의 수록 어휘를『분류어휘표』의 분류방식에 따라 분류해봄으로서 현대일본어 성립과정에서 보이는 어휘 교육의 의미별 특징을 파악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국정교과서는 1903년부터 1949년까지 일본소학교에서 사용된 일본어 교과서로서 총 71권이다. 연구 방법은 국정1기부터 국정6기까지 발행된 71권의 교과서 전체를 대상으로 일본 국정교과서의 어휘교육이 어떻게 형성되는가하는 문제를 살펴보기 위하여 분류어휘표의 분류방식에 따라 추상적인 관계, 인간활동의 주체, 인간활동-정신 및 행위, 생산물 및 도구, 자연물 및 자연현상 그 외의 경우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국정교과서의 어휘는 체언류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또한 추상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어휘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국정교과서의 어휘 특질을 살펴보고, 현대일본어로의 정착과정에서 일본인의 의식구조가 언어교육에 반영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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