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개인 및 조직 변인의 위계적 관계The Hierarchical Linear Relationship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Variables with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Schools

Other Titles
The Hierarchical Linear Relationship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Variables with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Schools
Authors
문미혜조대연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Keywords
전문직업적 정체성; 특수학교; 특수교사; 위계적 선형모형; professional identity; special education school; special education teachers;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Citation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65, no.1, pp.61 - 84
Indexed
SCOPUS
KCI
Journal Title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Volume
65
Number
1
Start Page
61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5341
DOI
10.20971/kcpmd.2022.65.1.61
ISSN
2288-3843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및 조직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33개의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453명의 특수교사가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SPSS 23.0, AMOS 23.0, HLM 8.1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2수준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의 기초모형 분석, 중간모형 분석 그리고 연구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개인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65.3%, 조직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34.7%로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관한 개인 수준 변인의 설명량은()은 6.25%로 나타났다. 개인 수준 변인 가운데 경력, 무형식학습 활동의 외부탐색과 학습민첩성은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조직 수준 변인의 설명량은()은 53.6%로 나타났다. 조직 수준 변인 중 학력평균과 조직학습 역량구축요인인 리더십과 개인개발이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교사 개인 및 학교조직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특수학교 맥락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조직의 차별화된 지원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