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깊은 자기소개서’ 작성법 연구 -공통교양 대학 글쓰기에서의 구체적 과정 제시를 중심으로-A study on how to write an ‘impressive self-introduction letter’ -Focusing on specific process presentation in writingat the University of Common Liberal Arts-
- Other Titles
- A study on how to write an ‘impressive self-introduction letter’ -Focusing on specific process presentation in writingat the University of Common Liberal Arts-
- Authors
- 정은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우리어문학회
- Keywords
- 구체적 과정; 딜타이; 막막함의 최소화; 심리적 끈; 심사관의 마음; 인상 깊은 자기소개서; 조율하기; 직․간접 체험; specific process; Diltai; minimize the clutter; psychological bond; examiner's heart; impressive self-introduction letter; coordinating; direct and indirect experiences
- Citation
- 우리어문연구, no.72, pp 701 - 733
- Pages
- 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우리어문연구
- Number
- 72
- Start Page
- 701
- End Page
- 7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557
- DOI
- 10.15711/WR.72.0.22
- ISSN
- 1226-7341
- Abstract
- 본고의 목적은 인상 깊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되 그 방법에 있어서 구체적 단계와 세부적 활동 배치를 통해 학생들이 느끼는 글쓰기의 막막함을 최소화하고 몰입하도록 하는 데 있다.
자기소개서는 심사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면 힘을 얻기 어렵기 때문에 인상적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인생의 직․간접 체험 탐색하기’, ‘주제(혹은 소재) 선정하기’, ‘얼개 작성하기’ 활동을, 작성하기 단계에서는 ‘초고 작성하기’, ‘초고 조율하기’, ‘사례 글 분석 후 2차 조율하기’ 활동을, 작성을 마무리하는 단계는 ‘피드백 주고받기’, ‘3차 조율하여 완성하기’ 활동을 배치하였다. 해석학자 딜타이가 ‘체험’이 바로 그 사람을 이해하도록 하는 가장 완벽한 자료라고 한 것처럼, 학생들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떠올린 직․간접 체험을 주제에 맞춰 선택하고 배치하여 자신의 내면이나 세계관을 드러내도록 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이때 주제 선정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성 없는 소재나 주제라도 고유의 내면이나 세계관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을 짚어 주제 선정의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고 조율하기’에서는 ‘표현 대상, 사건, 의도 등 구체화하기’, ‘당시 감정 활성화하기’, ‘스토리 덩어리 구분하기’, ‘소재, 체험 등의 의미화하기’ 등 4가지 조율점을 제시하여 자기소개서가 심사관의 공감이나 동일시를 이끌어내 ‘심리적 끈’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1차 조율 후 사례 글 논평을 통한 2차 조율, 학생 본인의 글에 대한 피드백 등의 논평을 통한 3차 조율에 이르는 n차 조율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완성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n차 조율의 방식은 그때그때의 개선 사항을 짚어주고는 효력을 상실하고 마는 근시안적인 것이 아닌 주체적인 사고와 표현의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궁극적 교수학습법이다. 본고의 단계별 활동을 자기소개서 작성 수업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글쓰기 과정을 따라가면서 인상 깊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