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온라인 실시간 방식과 비실시간 방식에 대한 외국인 학부생의 인식 비교A Comparative Study of the Foreign Students’ Perceptions Regarding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Online Classes in a Liberal Arts Writing Course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f the Foreign Students’ Perceptions Regarding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Online Classes in a Liberal Arts Writing Course
- Authors
- 오선경; 이아름; 유민애; 박정은; 장미정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asynchronous online class; comparative study; foreign students; liberal arts writing course; synchronous online class; 대학 교양 글쓰기; 비교 연구; 비실시간 온라인 강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 외국인 학부생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5, no.4, pp.137 - 1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41
- ISSN
- 1976-3212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이루어진 온라인 실시간 강의 방식과 비실시간 강의 방식에 대한외국인 학부생들의 만족도와 인식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비대면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인 수업 방식을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A대학의 외국인 학부생 대상 교양 글쓰기 수업은 2020년1학기에는 동영상 녹화 강의로 진행되었으나 2학기에는 실시간 강의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각 학기의 중급과 고급 수강생을 대상으로 강의에 대한 만족도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강의 방식의 차이는 세부 교육 내용과 교수자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비실시간 강의보다 실시간 방식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있었다. 특히 상호작용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고급에서는 강의 집중, 현장감, 교수자 피드백이해 항목에서도 실시간 강의 방식에 더 긍정적이었다. 반면 중고급 모두 학습 과정 조절 항목에서는비실시간 강의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이를 통해 실습과 피드백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교양 글쓰기수업에는 실시간 강의 방식이 적합하나,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과 특성에 따라 녹화 동영상 제공 등의부가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