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on Adolescents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on Adolescents
Authors
강윤경장유나배상영홍세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Education Programs; Adolescent; Meta-analysis; 인공지능 교육; 교육프로그램; 청소년; 메타분석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7, no.4, pp.1273 - 129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1273
End Page
12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85
DOI
10.15833/KAFEIAM.27.4.1273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까지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2021년 7월까지 발표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로 총 35편이다. 연구 방법은 메타분석을 활용하였고,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와 학교급, 출판 형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분류와 종속변수, 출판연도, 연구 기간, 회기 수, 표본 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0.800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학교급별 효과크기는 고등학생 대상이 가장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출판 형태는 박사논문이,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분류와 종속변수 중 인지적 영역에서는 활용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태도가 효과적이었으며, 인지적 영역이 정의적 영역보다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출판연도는 최근일수록, 연구 기간과 회기 수는 클수록, 표본 수는 작을수록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최근까지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국내 연구들을 종합하고 그 효과를 메타분석하여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효과적인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추후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는 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