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층구조방정식을 적용한 사회경제적 배경, 수학 학업성취도, 성장 마인드셋의 관계 분석 - 한국과 미국 청소년의 비교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oeconomic Status,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Growth Mindset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oeconomic Status,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Growth Mindset
Authors
이은진홍세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PISA 2018; PISA 2018; growth mindset; math achievement;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ocioeconomic status; 다층구조방정식; 사회경제적 지위; 성장 마인드셋; 수학 학업성취도
Citation
문화와 융합, v.43, no.12, pp.577 - 592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3
Number
12
Start Page
577
End Page
5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87
ISSN
1225-0422
Abstract
경제적 수준에 따른 청소년의 학업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그 격차는 여전히 건재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수학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성장 마인드셋이 매개한다는 가설을 검정하고 문화적 배경에 따른 구조적 관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PISA 2018의 한국과 미국 청소년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층 구조방정식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국가 간 비교를 위해서는 카이제곱 차이검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성장 마인드셋은 한국의 학생 수준, 미국의 학생 및 학교 수준에서 사회경제적 배경과 수학 학업성취도의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더불어 차이검정 결과, 학생 수준에서 성장 마인드셋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 수준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성장 마인드셋과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한 경로에서 국가 간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