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서비스의 특성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of 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over Perceived Value and Continuance Intention
- Other Titles
- Influences of Metaverse’s Characteristic Factors over Perceived Value and Continuance Intention
- Authors
- 김준; 유재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산업경제학회
- Keywords
- 메타버스(Metaverse); 가치기반수용모델(VAM); 원격실재감; 상호작용성; 지각된가치; Metaverse; VAM: Value-based Adoption Model; Telepresence; Interactivity; Perceived Value; Continuance intention.
- Citation
- 산업경제연구, v.34, no.6, pp 1339 - 1362
- Pages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산업경제연구
- Volume
- 34
- Number
- 6
- Start Page
- 1339
- End Page
- 136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892
- ISSN
- 1229-201X
- Abstract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물리적인 교류가 어려워지자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대안을 찾고 있으며, 가상세계에서의 체험을 중시하는 MZ세대가 주소비층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AR, VR 등을 포괄하는 가상융합기술(XR)이 성장하면서 메타버스라는 개념과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가 등장하여 메타버스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은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들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개념 정의 및 유형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거나, 메타버스의 하위개념 및 기술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메타버스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치기반수용이론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서비스의 특성요인(유용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원격 실재감)을 도출하고, 메타버스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합리적 특성요인인 유용성, 상호작용성과 쾌락적 특성요인인 유희성, 원격실재감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는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학술적 측면뿐 아니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무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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