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희연 | - |
dc.contributor.author | 유세종 | - |
dc.contributor.author | 김유경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6T02:40:42Z | - |
dc.date.available | 2022-03-06T02:40:42Z | - |
dc.date.created | 2022-02-11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3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 형성을 위해 온⋅오프라인을 연계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방식을 활용하여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교수⋅학습과정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분석-설계-개발-평가 및 수정’모형을 적용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에 적합한 교과서내용을 분석하고, 차시별 주제, 교수전략, 매체 및 평가도구를 선정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과정안, 활동지,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전문가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를 살펴보면,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은 현시점에 부합성이 있는 것으로나타났으며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둠 및 발표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참여도 및 흥미가저하되지 않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수업 의도에 맞게 패들렛, 띵커벨과 같은 원격수업 도구를사용하여 온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수업이 진행되도록 개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교수⋅학습과정안이 온라인 수업에서 청소년기인 학생들의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수업으로 활용될 수 있고, 더불어다양한 수업환경을 띠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hrough the Use of ‘Blended Learning’ Teaching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유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4, pp.119 - 13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0551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end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boo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서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과정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블렌디드 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학교 기술⋅가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