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희연-
dc.contributor.author유세종-
dc.contributor.author김유경-
dc.date.accessioned2022-03-06T02:40:42Z-
dc.date.available2022-03-06T02:40:42Z-
dc.date.created2022-02-11-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 형성을 위해 온⋅오프라인을 연계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방식을 활용하여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교수⋅학습과정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분석-설계-개발-평가 및 수정’모형을 적용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에 적합한 교과서내용을 분석하고, 차시별 주제, 교수전략, 매체 및 평가도구를 선정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과정안, 활동지,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전문가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를 살펴보면,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은 현시점에 부합성이 있는 것으로나타났으며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둠 및 발표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참여도 및 흥미가저하되지 않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수업 의도에 맞게 패들렛, 띵커벨과 같은 원격수업 도구를사용하여 온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수업이 진행되도록 개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교수⋅학습과정안이 온라인 수업에서 청소년기인 학생들의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수업으로 활용될 수 있고, 더불어다양한 수업환경을 띠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hrough the Use of ‘Blended Learning’ Teaching Metho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유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4, pp.119 - 137-
dc.relation.isPartOf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9-
dc.citation.endPage1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0551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blend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dc.subject.keywordAuthortextbook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서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습과정안-
dc.subject.keywordAuthor블렌디드 러닝-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기술⋅가정-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o kyung photo

Kim, Yoo ky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