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V-derived DEM을 이용한 몽골 Tabun-Khara 운석충돌구의 원형태 복원UAV-derived DEM Reveals the Original Geometric Dimension of Tabun-Khara Impact Crater in Mongolia
- Other Titles
- UAV-derived DEM Reveals the Original Geometric Dimension of Tabun-Khara Impact Crater in Mongolia
- Authors
- 이초희; 성영배; 존 웨버; 강숙 야담수렌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대한지리학회
- Keywords
- Tabun-Khara; Tabun-Khara; UAV (Unmanned Aerial Vehicle); impact crater; subsurface geometry; surface geometry; 무인동력비행장치; 운석충돌구; 지중기하; 지표기하
- Citation
- 대한지리학회지, v.56, no.6, pp.705 - 7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지리학회지
- Volume
- 56
- Number
- 6
- Start Page
- 705
- End Page
- 71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35
- DOI
- 10.22776/KGS.2021.56.6.705
- ISSN
- 1225-6633
- Abstract
- 운석충돌구는 우주로부터 기원한 충돌체가 감속이 거의 없이 초고속으로 지구의 대기를 통과하며 지표에 충돌하여 형성된 와지 지형을 말한다. 운석충돌구는 다양한 동식물과 인간에게 서식처를 제공하는 생물학적 가치와 희소성을 가지며, 일반 대중으로 하여금 지형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게 하는 대상이다. 이에, 고도자료를 이용하여 운석충돌구의 규모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토대로 몽골 중남부에 위치한 Tabun-Khara 운석충돌구의 지표기하와 지중기하를 추정하였다. UAV(Unmanned Aerial Vehicle)를 이용하여 구축한 고해상도 DEM을 토대로 지표기하를 계산하였다. 지표기하와 지중기하 사이의 관계식과 Amgaa and Koeberl (2009)의 시추 자료를 바탕으로 지중기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운석충돌구의 지름은 1.32km이고, 최대 깊이는 417.8~466.0m임을 알 수 있었다. Tabun-Khara 운석충돌구와 규모가 비슷하며, 기하가 잘 연구된 지구상의 운석충돌구 기하와 비교해보았다. 또한, 달 표면에 발달한 운석충돌구의 지표 및 지중기하의 관계에 대하여 본 연구결과가 잘 부합하는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기존 연구들에서 정의된 지표기하와 지중기하 사이의 관계가 본 연구결과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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