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항공기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 교수요목 요구분석Need Analysis for Self-Leadership Instructions of Flight Attendant

Other Titles
Need Analysis for Self-Leadership Instructions of Flight Attendant
Authors
박수빈조대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Need Analysis for Self-Leadership Instructions; flight attendant; self-leadership; 교수요목; 셀프리더십;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요구분석; 항공기 객실 승무원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23, no.2, pp.49 - 72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7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27
ISSN
1598-396X
Abstract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항공사들은 조직 구성원의 휴직을 실시하며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 중이다. 장기간 강제 휴업으로 인해 항공기 객실승무원들은 스스로 주체가 되어 자신의 행동을 관리 하는 셀프리더십 함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 기반한 교수요목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과 현장에서의 요구분석 결과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를 위해 문헌분석을 실시하였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차 델파이 검증을 통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 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총 23개의 셀프리더십 관련 주요 변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항공 기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t검정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항공기 객실승무원 의 셀프리더십 관련 모든 변인에 있어 바람직한 수준과 현재수준 간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 다. 보다 자세한 연구결과를 위해 Borich 공식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 ‘우울-마음다스리 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를 이어 ‘자기관찰’, ‘자기관리’, ‘자아존중감’, ‘자기개발’, ‘회복탄력성’, ‘자 신감’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는 ‘우울-마음다스리기, ‘자기관찰’, ‘자기 관리’, ‘자아존중감’, ‘자기개발’, ‘시간관리’, ‘회복탄력성’, 이 위치하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종합한 결과 ‘자기관리’, ‘자기관찰’, ‘자기개발’,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우울-마음 다스리기’가 최우선 순위 프로그램으로 도출되었으며 다음 차순위로는 ‘시간관리’, ‘자신감’이 도출되었 다. 본 연구는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사에 조직원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셀프리더십을 주목함으로써 직무만족 및 조직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