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 유형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임철민 | - |
dc.contributor.author | 하진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6T21:40:42Z | - |
dc.date.available | 2022-03-06T21:40:42Z | - |
dc.date.created | 2022-02-1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6-471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29 | - |
dc.description.abstract |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이용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자들 간의 경쟁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각 SVOD 사업자들은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채로운 전략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의 콘텐츠 전략을 분석하여 그 전략을 유형화하고 국내 SVOD 사업자의 관점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주요연구방법으로 채택하여 11개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콘텐츠 전략을 콘텐츠 확보, 콘텐츠 전달, 콘텐츠 관리라는 세 가지 축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주요 콘텐츠전략으로 편집샵, 플래그십 스토어, 기념품 샵 유형이 도출됐고 사례분석의 대상이 된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이어느 유형에 속하는 지도 분석됐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국내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함께 본 연구의 한계가 제시됐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통신학회 | - |
dc.title | 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 유형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What Are the Current Content Strategies of Local and Global SVOD Service Provid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doi | 10.7840/kics.2021.46.4.73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6, no.4, pp.734 - 74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4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34 | - |
dc.citation.endPage | 7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072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T | - |
dc.subject.keywordAuthor | Over-the-top (OT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ifferenti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scription based video-on-demand (SVOD) service provid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사업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차별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콘텐츠 전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