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학생 실수에 대한 인식과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 Errors and Teachers' Perception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 Errors and Teachers' Perception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
Authors
이성신박인우
Issue Date
2021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perception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 teacher efficacy;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 errors; 교사효능감;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4, no.3, pp.75 - 9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75
End Page
9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46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간 관계를 검증하여 학생의 실수를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281명의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학생의 실수를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판단할수록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실수가 수업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는 동시에 교수・학습 전략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확산을 위해서는 교사효능감 함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