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강의(인강) 학습 스타일 척도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Class Learning Style Scal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Class Learning Style Scale
Authors
김은성정환김예원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Communication style; Internet lectures; Learning style; Online lectures; Preferred class style; 선호 수업 스타일; 인강; 인터넷 강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학습 스타일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20, no.3, pp.233 - 2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233
End Page
27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14
ISSN
1598-7752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강의(인강) 학습 스타일 척도를 개발하는 탐색적 연구로 이론적고찰과 전문가 검토를 통해 사고방식, 선호 커뮤니케이션, 선호 수업 스타일, 계획수립범위 등 4가지의 인강 학습 스타일 차원을 밝혔다. 사고방식은 총체형과 분석형, 선호커뮤니케이션 차원에는 내향형과 외향형, 선호 수업 스타일은 흥미형과 차분형, 그리고계획수립범위는 계획형과 유연형의 세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신뢰도 분석으로 15개의세부 항목을 설정하고 탐색적 확증적 요인분석을 통해 4개의 차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결국 4가지 차원, 16가지의 인강 학습 스타일이 지지 되었다. 본 연구는 최초의인강 학습 스타일 척도 개발 연구로 향후 실용적 연구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