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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해석과 인공지능 추천 메시지 유형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Self-construal and Message Framing on the Persuas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commendations

Other Titles
The Impact of Self-construal and Message Framing on the Persuas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commendations
Authors
진형록성용준안정용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Key words : Artificial intelligence (AI); message framing; recommendation agent; self-construal; 설득효과; 자기해석; 주요어 :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추천메시지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22, no.3, pp.319 - 3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19
End Page
3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42
DOI
10.21074/kjlcap.2021.22.3.319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내적 특성인 자기해석수준과 인공지능 추천 메시지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자기해석과 인공지능 추천 메시지 유형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자기해석수준을 측정하여 자기해석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추천 메시지 유형 선호의 관계를 살폈다. 그 결과,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수준은 개인 시청이력 기반 추천에 비해 내집단 작품 선호 기반 추천 선호에 정적 영향을 미친 반면, 독립적 자기해석수준은 내집단 작품 선호 기반 추천 대비 개인 시청이력 기반 추천 선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연구 2에서는 자기해석수준 조작하여 자기해석수준과 인공지능 추천 메시지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해당 추천 서비스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이 점화된 피험자들은 개인 구매이력 기반 추천 메시지보다 내집단 선호 기반 추천 메시지에 더 큰 설득효과를 보였으며, 독립적 자기해석이 점화된 피험자들은 내집단 선호 기반 추천 메시지보다 개인 구매이력 기반 추천 메시지에 부분적으로 더 큰 설득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소비자의 내적 특성과 추천 메시지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했다는 이론적 함의가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도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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