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애독자의 현황과 지원 방안 연구: 2018-2020 독자개발연구의 결과 종합A Study on the status and support plan of non-habitual adolescent readers : The synthesis of 2018-2020 reader development research resul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tatus and support plan of non-habitual adolescent readers : The synthesis of 2018-2020 reader development research results
- Authors
- 이순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Keywords
- adolescent reader; aliteracy; aliterate reader; non-habitual readers; non-reading; post-COVID; reasons for reading/non-reading; secondary school reader; 독서/비독서 이유; 비독서; 비독자(책맹); 비애독자; 중등 독자; 청소년 독자; 포스트코로나
- Citation
- 독서연구, no.60, pp.63 - 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독서연구
- Number
- 60
- Start Page
- 63
- End Page
- 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50
- ISSN
- 1598-9607
- Abstract
- 이 논문은 3개년간 진행된 독자개별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청소년 비애독자의 현황과 주요 특성을 확인하고, 이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한 연구이다. 청소년 애독자와 대비되는 비애독자는 독서 빈도가 낮고 독서 태도가 긍정적이지 않은 독자로 이들의 이면에는 날로 팽배하는 반(反)독서 문화와 자발적으로는 책을 읽지 않는 비독서(aliteracy) 현상이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맥락에서 전체 청소년의 73.7%에 이르는 비애독자의 현황을 주요 지표(독자 유형별 구성, 자발적 독서량과 빈도, 독서 태도, 코로나19의 영향, 독서/비독서의 이유)별로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 청소년 비애독자의 주요 특성을 5대영역(① 청소년 비애독자의 ‘형성 시기와 심화 양상, ② 독서/독자에 대한 인식과 자기 평가, ③ 독서의 대상, 매체에 대한 선호도, ④ 독서/비독서의 이유, ⑤ 독서 경험과 환경)에서 총 23개로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청소년 비애독자의 현황과 특징에 근거하여 지원 방안을 세 가지 차원(① 청소년 비애독자의 형성을 막는 예방적 차원의 독서교육과 복지(가정과 부모 역할), ② 청소년 비애독자의 독자 환원 차원(골든타임인 중학교, 학교 독서 활동의 역할), ③ 청소년 집단 내 반독서, 비독서 문화 확산을 막는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