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급 작가 보유 여부에 따른 드라마 기획 방식의 차이: 작가주도형 기획 체계와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를 중심으로Two different methods of development TV shows based on the availability of A-list writer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and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Other Titles
Two different methods of development TV shows based on the availability of A-list writer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and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Authors
이용석박지훈배하영Wang Due윤소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A-list writer; A급 작가; drama source;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드라마 기획 출처; 작가 주도형 기획;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5, no.5, pp.155 - 19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35
Number
5
Start Page
155
End Page
19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65
ISSN
1229-0254
Abstract
본연구는드라마제작사의A급작가확보여부에따라드라마기획방식이달라지는현상에주목 했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지상파 3사, tvN, OCN, 종편 4개사, 넷플릭스에서 방송 한미니시리즈의기획출처를전수조사하여A급작가보유여부에따라제작사를네가지형태로 유형화하고, 제작사 유형별 기획 출처 이용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드라마 기획 체계 를 ‘작가 주도형 기획 체계’와,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로 구분하고, 각 체계의 특징을 논의했 다.연구결과,작가주도형기획체계에있어서드라마작가는과거의1인집필체계를벗어나보조 작가, 공동 작가를 채용하면서 집단 창작 체계를 구축하는 성향이 나타났다. 특히 A급 작가는 지상 파방송사로부터 외주제작사로, 이제는 외주제작사에서 독자 법인화하며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 다. 한편, A급 작가를 확보하지 못한 방송사나 외주제작사는 일반 작가와 드라마를 기획하면서 리 스크를 회피하려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를 택하며 외부 원작을 확보하려 하며, 기획PD를 활용 하여 기획의 생산성을 높이는 전략을 취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i Hoon photo

PARK, Ji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