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급 작가 보유 여부에 따른 드라마 기획 방식의 차이: 작가주도형 기획 체계와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를 중심으로Two different methods of development TV shows based on the availability of A-list writer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and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 Other Titles
- Two different methods of development TV shows based on the availability of A-list writer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and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 Authors
- 이용석; 박지훈; 배하영; Wang Due; 윤소라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A-list writer; A급 작가; drama source; produc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writer-led drama developing methods; 드라마 기획 출처; 작가 주도형 기획;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35, no.5, pp.155 - 1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35
- Number
- 5
- Start Page
- 155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65
- ISSN
- 1229-0254
- Abstract
- 본연구는드라마제작사의A급작가확보여부에따라드라마기획방식이달라지는현상에주목 했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지상파 3사, tvN, OCN, 종편 4개사, 넷플릭스에서 방송 한미니시리즈의기획출처를전수조사하여A급작가보유여부에따라제작사를네가지형태로 유형화하고, 제작사 유형별 기획 출처 이용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드라마 기획 체계 를 ‘작가 주도형 기획 체계’와,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로 구분하고, 각 체계의 특징을 논의했 다.연구결과,작가주도형기획체계에있어서드라마작가는과거의1인집필체계를벗어나보조 작가, 공동 작가를 채용하면서 집단 창작 체계를 구축하는 성향이 나타났다. 특히 A급 작가는 지상 파방송사로부터 외주제작사로, 이제는 외주제작사에서 독자 법인화하며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 다. 한편, A급 작가를 확보하지 못한 방송사나 외주제작사는 일반 작가와 드라마를 기획하면서 리 스크를 회피하려 프로듀서 주도형 기획 체계를 택하며 외부 원작을 확보하려 하며, 기획PD를 활용 하여 기획의 생산성을 높이는 전략을 취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