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재 교육 활성화를 위한중학교 역사교육과정기준 개발 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대현-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2-03-08T07:41:54Z-
dc.date.available2022-03-08T07:41:54Z-
dc.date.created2022-02-1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6-080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01-
dc.description.abstract3차 교육과정 이후 중학교 역사교육은 정치사 중심으로 실시되어왔으나 많은 학생들은 역사 과목을 단순 암기 과목으로 인식하며 추상적인 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점이 역사교육과정기준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중학교 역사교육과정기준에서 문화재 교육 활성화를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과 학생 참여형 역사 수업 구현 등 문화재 교육의 유용성을 밝히고현행 정치사 중심의 중학교 역사교육과정기준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이후 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사회과 교사들을대상으로 역사교육 및 문화재 교육에 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학생들은 현행 정치사 중심의 역사를 학습량이 많다고 생각하며 교사들도 이에 대해 동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집단에서 역사교육에서 문화재 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였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치사 중심의 역사교육과정에서 문화재 교육을 충분히 하기가 쉽지 않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문화재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정치사를 중심으로 구성된현행 역사교육과정기준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2015 개정 역사교육과정기준의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성격’ 부분에서는 문화재 관련 내용을 추가할 것과 역사 자료에 문화재를 포함할 것, ‘목표’ 부분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포함할 것과 문화재학습을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보존·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을 추가 기술할 것,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부분에서는 소주제에 문화재 관련 내용을 추가할 것과 성취 기준에 문화재 관련 내용을 좀 더 보강할 것, ‘교수·학습 및평가’ 부분에서는 사료 학습에 문화재 학습을 포함할 것과 문화재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안내를 추가할 것을제안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이 현재 개발 중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다면 문화재 교육이 강화되어 보다 생동감 있는 역사교육을 학생들에게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문화재 교육 활성화를 위한중학교 역사교육과정기준 개발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History Curriculum Standards for Revitalization of Cultural Property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22755/kjchs.2021.54.3.15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재, v.54, no.3, pp.150 - 167-
dc.relation.isPartOf문화재-
dc.citation.title문화재-
dc.citation.volume5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50-
dc.citation.endPage1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5759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property-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propert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standards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기준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재-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재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역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중학교 교육과정-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