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Quality of Medical Service and Satisfaction Perceived by Foreign Patients: A Systematic Review
- Other Titles
- Quality of Medical Service and Satisfaction Perceived by Foreign Patients: A Systematic Review
- Authors
- TIAN YUZHUO; 윤희수; 최만규
- Issue Date
- 2021
- Keywords
- Foreign Patients; Medical Tourism; Quality of Medical Service; Systematic Review; 외국인 환자; 의료관광; 의료서비스 품질; 체계적 문헌고찰
- Citation
- 보건사회연구, v.41, no.3, pp.177 - 19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보건사회연구
- Volume
- 41
- Number
- 3
- Start Page
- 177
- End Page
- 19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26
- DOI
- 10.15709/hswr.2021.41.3.177
- ISSN
- 1226-072X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 의료기관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정책적 함의 및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10월 31일까지 국내외 전자데이터베이스에발간된 28편의 학술지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관련연구들의 주제로는 의료서비스 만족도 영향 요인, 의료서비스 실패 및 불만족, 후속행동의도 등이 있었고, 연구 대상자는 수도권에 소재한 의료기관을 이용한 중국인이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러시아인, 일본인 등의 순이었다. 의료서비스 만족도 영향요인들 중에서는 의사의 기술 및 진료 수준을 가장 중요한 만족 요인으로 꼽았다.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에 기반하여, 향후 외국인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높은 만족도 측정도구를 활용해야 하고, 한국 거주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및 종단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영향, 의료기관 종별, 외국인 환자의 국적별 및 진료과목별에 따른 차이 등에 주목한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ealth Sciences > Division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