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량 도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한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2-03-08T16:41:33Z | - |
dc.date.available | 2022-03-08T16:41:33Z | - |
dc.date.created | 2022-02-1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4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학교 교육 실행에서 강조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교원의 역량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선행되어야 할 교원의 역량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융합관련 연구와 5차례에 걸친 총 17인 전문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해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원의 일반 역량과 융합교육 역량이 분리될 수 없다는 점과 융합교육 역량에서는 융합되는 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함을 도출하였다. 융합교육을 위해서 교원은 두 개 이상의 교과(목)이나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사고할 수 있는 ‘지식 연결’과 지식 융합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 역량을 도출하여, 교원 양성 및 재교육 기관이나 교원 본인의 성공적인 AI 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량 도출 | - |
dc.title.alternative | Derivation of teachers’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21.24.5.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5, pp.17 - 25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7 | - |
dc.citation.endPage | 2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5732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I 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compete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 competencies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원의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