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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추진체계 개선 방향 연구A Study of the Improvement of the Lifelong Education System in Korea

Other Titles
A Study of the Improvement of the Lifelong Education System in Korea
Authors
김정원현영섭김준희박지원
Issue Date
2021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Regional lifelong learning; learner-friendly system;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expertise; lifelong education system; 지역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교육 전문성; 평생교육 추진체계; 학습자 밀착형 체제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7, no.6, pp.131 - 15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131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62
DOI
10.24159/joec.2021.27.6.131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추진체계의 개선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 심층 면담, 그리고 델파이 조사 기법을 활용하여, 각 추진체계의 관점에서 실효성 있는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현재 평생교육 추진체계를 토대로 문헌 분석을 통해 추진체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앞선 연구 결과를 종합해 델파이 조사 기법을 활용하여 11개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개선 영역과 59개 과제를 도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법령 재정비, 평생교육 전문성 강화, 국가교육위원회의 위상 강화 그리고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부문에서 비교적 타당도가 높다고 나타났다. 2차에 걸친 델파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체계 개선 방향을 정리하여, 평생교육 관계 법령 개선, 중앙정부의 체제 개편, 광역시도지자체의 체제 정비, 평생교육 전문성 체제 강화, 지역 평생학습 네트워크 강화, 미래학습자 밀착형 체제 구축 등 6개 정책 개선 방향과 34개 개선 과제를 도출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도의 평생교육 거버넌스 강화가 필요하며, 평생학습 체제의 성과 관리를 위해 모니터링 체계 구축의 필요성과 온라인 기반의 밀착형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제5차 평생교육진흥계획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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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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