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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무자 대상 요구분석을 통한 다문화 배경 청소년 교육지원 방안 연구Research on Educational Supports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 in South Korea through the Needs Analysis among Field Experts

Other Titles
Research on Educational Supports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 in South Korea through the Needs Analysis among Field Experts
Authors
박지원최유연현영섭김준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Educational Needs; Multicultural adolescent; Needs analysis.; 교육지원; 다문화 배경 청소년; 요구분석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7, no.4, pp.117 - 1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17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63
DOI
10.35637/klehrd.2021.17.4.005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배경 청소년 교육지원을 위한 현장실무자의 요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 배경 청소년, 다문화 배경 청소년 대상으로 교육하는 대학생 교육자, 유관기관에서 담당업무를 하는 현장실무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요구조사를 위한 항목을 1차로 도출하였다. 이후 1차로 도출된 항목에 대하여 전문가에 의뢰하여 항목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면담과 전문가 검토를 통해 1차 항목은 38개의 요구 조사문항으로 축소되었다. 이 문항을 활용하여 68명의 현장실무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도출된 교육요구의 우선순위 분석을 위해 보리치(Borich) 요구도 분석과 허쉬코비츠(Herschkowits) 임계함수 기법을 순차적으로 활용하였다. 이상의 방법과 절차에 따라 요구를 분석한 결과, 38개 중 17개가 최우선순위 및 차우선순위의 요구 수준을 보였다. 최우선순위군에 해당되는 문항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진로직업교육 요구, 정서적 안정, 일반학교 진학 및 적응 등 9개의 항목이 해당되었다. 차우선순위군에는 한국어 교육 제공, 한국 문화 이해 교육 제공, 직업교육분야 요구 파악, 차별 및 집단 괴롭힘 등의 파악 및 대처, 교육전문가의 전문역량 제고 등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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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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