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술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마케팅혁신, 조직혁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on Firm Performa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on Firm Performance
Authors
고행진김영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Double mediating effect; Firm performance; Marketing innovation; Organizational innovation;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술혁신; 기업성과; 마케팅혁신; 이중매개효과; 조직혁신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28, no.5, pp.1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65
ISSN
1229-957X
Abstract
‘무엇을 혁신할 것인가?’ 이는 경영자와 학계의 공통의 관심사이다.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최근 3년의 혁신 활동을 보여주는 ‘한국기업혁신조사 2018; 제조업부문’을 활용, 기술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 에서 마케팅혁신과 조직혁신의 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술혁신은 마케팅혁신, 조직혁신, 기업성과에 각각 정(+)의 영향을 보였다. 둘째, 기술혁신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조직혁신의 유의한 매개효과 와, 셋째, 기술혁신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마케팅혁신과 조직혁신의 이중매개효과를 실증하였다. 이는 기술혁 신이 직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며, 마케팅혁신과 조직혁신에도 영향을 주어 기업성과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기술혁신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에서 마케팅혁신과 조직혁신의 역할과 영향 을 통합적으로 조명한 점에 학문적 차별성이 있으며, 경영자들에게 제품개발과 생산, 판매 및 조직 구조를 통합적으로 고려할 때 기업성과에 기여가 높아진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Jun photo

Kim, Young Jun
기술경영전문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