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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동학농민혁명 서술에 대한 검토A Review of the Narrative of Donghak Peasants Revolution in the High School Korean History Textbooks

Other Titles
A Review of the Narrative of Donghak Peasants Revolution in the High School Korean History Textbooks
Authors
유바다
Issue Date
2021
Publisher
전북사학회
Keywords
Donghak Peasants Movement; Donghak Peasants Revolution; Donghak Revolt; Donghak Revolution; History of Donghak; Korean History Textbook; 교과서; 동학농민운동; 동학농민혁명; 동학란; 동학사; 동학혁명
Citation
전북사학, no.63, pp.197 - 2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전북사학
Number
63
Start Page
197
End Page
2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56
ISSN
1229-2001
Abstract
2004년 3월 5일 동학 특별법이 제정되고 2019년 2월 19일 동학농민혁명 기념일(5월 11일)이 제정되었다. 따라서 국가적 차원에서 1894년 동학농민군의 봉기는 “동학농민혁명”임이 확정되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교육부 검정 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이 사건은 아직도 “동학 농민 운동”이라고 지칭되고 있다. 1945년 해방 이후 196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서 동학농민혁명은 “동학란”으로 지칭되었다. 그러다가 박정희 집권 이후 “동학란”이 “동학 혁명”이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1980년대 신군부가 집권하면서 “동학 운동”이 되었고 이후 “동학 농민 운동”으로 굳어졌다. 여기에는 표면적이나마 유신정권을 부정하고 아래로부터의 혁명을 두려워하였던 당시 신군부 정권의 의지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역시 해방 이후 2015 개정 교육과정 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연구와 교과서 서술 두 부문 모두 아직까지도 오지영의 동학사 가 제시한 구조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이를테면 일부 교과서에서는 제1차 동학농민혁명의 시작인 무장기포가 누락되어 있거나 백산대회 ‘격문’이 그대로 제시되어 있다. 앞으로는 “동학 농민 운동”을 특별법과 국가기념일 제정에 걸맞게 “동학농민혁명”으로 바로잡고 이를 토대로 최신 연구 경향을 반영하여 더욱 훌륭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출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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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Histo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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