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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을 대비한 정보과 과목 구성 및 내용 체계 제안A Proposal of Subjects Composition and Content Knowledge System of Informatics for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ther Titles
A Proposal of Subjects Composition and Content Knowledge System of Informatics for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uthors
전용주김자미김한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cs Education;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tent Knowledge System; Informatics Subjects Composition; Academic Foundation; 보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용 체계; 정보과 과목 구성; 학문적 기초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6, pp 1 - 15
Pages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4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63
DOI
10.32431/kace.2021.24.6.001
ISSN
1598-5016
2733-9785
Abstract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수, 학교급에 따른 통일성 있는 교과의 부재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과가 마주한 현 상황은 정보 교육의 계속성과 계열성에 대한 지속적인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학계 및 현장에서는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과 교육의 내실화를 다지고, 계열성과 계속성을 갖춘 교육으로서 고교학점제와 학습자 주도성의 관점에서 어떤 과목의 편성이 필요한 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정보 교육과 관련된 국제 표준 및 국외 중등 정보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요소를 추출 및 선별하고, 미래 정보 교육과정의 방향에 관해 최근 3년간 학계차원에서 수행된 연구 문헌을 분석하여 연구 결과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이후 5차에 걸친 전문가 FGI를 통해 최종적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과목 구성 및 내용 체계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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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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