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on Class Engagement of a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on Class Engagement of a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hors
강영모강윤모손승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행동분석학회
Keywords
Behavioral Skills Training (BST); Class engagement; Individualized supports (Tier 3); Intellectual disabilities;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개별화된 지원(3단계);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 수업참여 행동; 지적장애; 행동기술훈련(BST)
Citation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8, no.3, pp.75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행동분석ㆍ지원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75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44
DOI
10.22874/kaba.2021.8.3.75
ISSN
2383-5435
Abstract
본 연구는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이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 전공과 1학년 학생 1명이다. 목표행동으로 정한 수업참여 행동은 과제수행 행동과 수업방해 행동으로 구성된다. 중재는 개별화된 PBIS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에는 팀 구성, 행동의 기능평가, 가설 설정, 행동중재계획 수립, 행동기술훈련(behavioral skills training, BST)이 포함된다. 상황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한 실험 결과, 수업참여 행동과 개별화된 PBIS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관찰은 40분의 수업 영상을 녹화한 다음 수업 시작 직후 5분과 수업 종료 직전 5분을 제외한 총 30분을 2분 간격으로 나누어 순간시간표집법으로 목표행동의 발생률을 측정하였다. 시각적 분석 결과, 개별화된 PBIS는 지적장애 학생의 과제수행 행동을 증가시키고 수업방해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고 중재 단계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 연구 전반에 관한 논의와 제한점, 후속연구에 관한 제언을 서술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