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영모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정광조 | - |
dc.date.accessioned | 2022-03-11T10:40:25Z | - |
dc.date.available | 2022-03-11T10:40:25Z | - |
dc.date.created | 2022-01-20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060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75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서 실행하는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9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진행하였다. FGI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ZOOM을 활용하여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으며 인터뷰 내용은 녹화한 뒤 전사하였다. 자료는 질적연구 방법 중에서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결과] 교사의 역량, 학부모 협력, 학교 시스템, 제도적 지원이라는 4개의 영역과, 9개의 범주, 22개의 세부내용이 도출되었다. 세부내용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지원요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결론] 학교 차원의 PBIS는 특수교사의 수용적인 자세, 학부모의 협력적인 태도, 학교 관리자의 협조와 시스템 구축, 정책과 제도의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충실하고 의미 있게 실행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in Special Schools: A Focus Group Interview (FGI)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19049/JSPED.2021.22.4.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2, no.4, pp.69 - 98 | - |
dc.relation.isPartOf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 |
dc.citation.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9418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cus group interviews (FG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s and support nee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과 지원요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