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in Special Schools: A Focus Group Interview (FGI)
- Other Titles
-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and Support Needs Regarding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in Special Schools: A Focus Group Interview (FGI)
- Authors
- 강영모; 손승현; 정광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Focus group interviews (FGI); Perceptions and support needs;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 Special school; 경험과 지원요구;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 특수학교;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2, no.4, pp.69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6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575
- DOI
- 10.19049/JSPED.2021.22.4.04
- ISSN
- 1598-060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서 실행하는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9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진행하였다. FGI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ZOOM을 활용하여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으며 인터뷰 내용은 녹화한 뒤 전사하였다. 자료는 질적연구 방법 중에서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결과] 교사의 역량, 학부모 협력, 학교 시스템, 제도적 지원이라는 4개의 영역과, 9개의 범주, 22개의 세부내용이 도출되었다. 세부내용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지원요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결론] 학교 차원의 PBIS는 특수교사의 수용적인 자세, 학부모의 협력적인 태도, 학교 관리자의 협조와 시스템 구축, 정책과 제도의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충실하고 의미 있게 실행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