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POP의 수출효과 : YouTube를 이용한 분석The Effect of K-POP on Korean Exports: Based on YouTube Search

Other Titles
The Effect of K-POP on Korean Exports: Based on YouTube Search
Authors
노경민이홍식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국제통상학회
Keywords
Cultural Proximity; Exports; K-POP; K-POP; YouTube; 문화적 거리; 수출; 유튜브
Citation
국제통상연구, v.26, no.2, pp.33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통상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718
ISSN
1226-7120
Abstract
본 논문은 한류가 국가 간 문화적 근접성 증대를 통해 수출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가설하에 한류의 세계적 확산 시기인 2010년에서 2019년 유튜브 검색량으로 측정하는 K-POP의 확산이 수출 및 소비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지역별로 한류의 진행 정도가 다른 점을 고려하여 국가군을 수출 상위 50개국과 아세안+3국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튜브 검색량의 1% 증가는 수출 상위 50개국의 경우 총수출 0.0459~0.0654%, 소비재 수출 0.0492~0.105%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러한 수출효과는 한류의 영향력이 누적된 아세안+3 지역에서 더 크게 작용해 총수출 0.201~ 0.628%, 그리고 소비재 수출 0.268~0.703%의 증가를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유튜브 검색량이라는 문화적 거리를 대변하는 새로운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정보통신을 통해 문화적 유사성이 전달되는 현재의 경향성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ng shik photo

Lee, Hong shik
정경대학 (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